우리들이야기

정월대보름 만이드시고 건강하세요

* 오성 * 2013. 2. 24. 10:51

정월대보름 만이드시고 건강하세요

     
    우리 사랑하는 님들 안녕하세요.
    오늘이 정월 대보름 입니다.  
    대보름은 음력으로 정월 보름,   
    한자로는 상원(上元)이라고 하는데 그 해의 첫   
    보름달이 뜨는 날이기에 대보름이라고 불렀습니다.   
    대보름은 농경을 위주로 한 전통사회에서는   
    그 어느 명절보다도 성대하게 보냈는데,   
    그것은 우리나라 세시풍속이 대보름을 전후해 집중되어 있어   
    그 수가 전체 세시풍속 중 1/4 이상을 차지한다는   
    점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.   
    그러나 이렇게 많았던 풍속이 농경사회에서 벗어나   
    서구 산업화가 되어가면서 많이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.   
    우리 선조들의 으뜸가는 명절이었던 대보름,   
    예부터 행해졌던 여러 풍속들이 있지만 
    이제는 얼마 않있어서 그 흔적 마져도 
    살아지게 되었습니다. 
    보름이 공휴일도 아니니까 직장 갖이신 분은 
    어떠한 놀이에도 참여하지 못하니 
    그져 보름이라는 것은 오곡밥이나 찰밥 한그릇 먹는것으로 
    만족 해야 합니다. 
    그것마져도 부지런한 사람이나 해 먹을수 있지 
    그렇지 않으면 찰밥 한그릇도 해 먹지 못하는 사람이 
    태반 입니다. 
    사랑하는 님들 오늘 보름인데 찰밥 한그릇 
    해 먹지 못한다고 너무 아쉬워 마세요. 
    제가 찰밥이 어떤 것인지 구경이나 
    시켜 드릴게요. 
    오늘 이 좋은 날 해가지면 마당에 나가서 
    둥근 달이나 보시고 소원이나 한번 
    빌어 보세요. 
    행여 금년 한해중에 대박이나 터질일이 있을지 
    누가 압니까? 
    님들 오늘도 행복 하시고 좋은 보름날이 되십시요. 
    2013년 2월 24일일요일
     
    오성이같다 드림니다.